YouVersion Logo
Search Icon

창세기 14

14
아브람이 롯을 구하다
1 시날아므라벨과, 엘라살아리옥과, 엘람그돌라오멜과, 고임디달의 시대에, 2이 왕들이 소돔베라와, 고모라비르사와, 아드마시납과, 스보임세메벨과, 벨라 왕 곧 소알 왕과 싸웠다. 3이 다섯 왕은 군대를 이끌고, 싯딤 벌판 곧 지금의 ‘소금 바다’에 모였다. 4지난날에 이 왕들은 십이 년 동안이나 그돌라오멜을 섬기다가, 십삼 년째 되는 해에 반란을 일으켰던 것이다. 5십사 년째 되는 해에는, 그돌라오멜이 자기와 동맹을 맺은 왕들을 데리고 일어나서, 아스드롯가르나임에서는 르바 사람을 치고, 에서는 수스 사람을 치고, 사웨 기랴다임에서는 사람을 치고, 6세일 산간지방에서는 호리 사람을 쳐서, 광야 부근 엘바란까지 이르렀다. 7그리고는, 쳐들어온 왕들은 방향을 바꿔서, 엔미스밧가데스로 가서, 아말렉 족의 온 들판과 하사손다말에 사는 아모리 족까지 쳤다.
8그래서 소돔 왕과 고모라 왕과 아드마 왕과 스보임 왕과 벨라 왕 곧 소알 왕이 싯딤 벌판으로 출전하여, 쳐들어온 왕들과 맞서서 싸웠다. 9이 다섯 왕은, 엘람그돌라오멜고임디달시날아므라벨엘라살아리옥, 이 네 왕을 맞아서 싸웠다. 10싯딤 벌판은 온통 역청 수렁으로 가득 찼는데, 소돔 왕과 고모라 왕이 달아날 때에, 그들의 군인들 가운데서 일부는 그런 수렁에 빠지고, 나머지는 산간지방으로 달아났다. 11그래서 쳐들어온 네 왕은 소돔고모라에 있는 모든 재물과 먹거리를 빼앗았다.
12 아브람의 조카 소돔에 살고 있었는데, 그들은 까지 사로잡아 가고, 그의 재산까지 빼앗았다.
13거기에서 도망쳐 나온 사람 하나가 히브리 사람 아브람에게 와서, 이 사실을 알렸다. 그 때에 아브람아모리 사람 마므레의 땅, 상수리나무들이 있는 곳에서 살고 있었다. 마므레에스골과는 형제 사이이고, 아넬과도 형제 사이이다. 이들은 아브람과 동맹을 맺은 사람들이다. 14아브람은 자기 조카가 사로잡혀 갔다는 말을 듣고, 집에서 낳아 훈련시킨 사병 삼백열여덟 명을 데리고 까지 쫓아갔다. 15그 날 밤에 그는 자기의 사병들을 몇 패로 나누어서 공격하게 하였다. 그는 적들을 쳐부수고, 다마스쿠스 북쪽 호바까지 뒤쫓았다. 16그는 모든 재물을 되찾고, 그의 조카 의 재산도 되찾았으며, 부녀자들과 다른 사람들까지 되찾았다.
멜기세덱이 아브람을 축복하다
17 아브람그돌라오멜과 그와 동맹을 맺은 왕들을 쳐부수고 돌아온 뒤에, 소돔 왕이 아브람을 맞아서, 사웨 벌판 곧 왕의 벌판으로 나왔다. 18그 때에 살렘멜기세덱은 빵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다. 그는 가장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다. 19그는 아브람에게 복을 빌어 주었다.
“천지의 주재,
# , ‘ 엘리욘 가장 높으신 하나님,
아브람에게 복을 내려 주십시오.
20 아브람은 들으시오.
그대는,
원수들을 그대의 손에 넘겨 주신
# , ‘ 엘리욘 가장 높으신 하나님을
찬양하시오.”
아브람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에서 열의 하나를 멜기세덱에게 주었다. 21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말하였다. “사람들은 나에게 돌려 주시고, 물건은 그대가 가지시오.” 22아브람소돔 왕에게 말하였다. “하늘과 땅을 지으신 가장 높으신 주 하나님께, 나의 손을 들어서 맹세합니다. 23그대의 것은 실오라기 하나나 신발 끈 하나라도 가지지 않겠습니다. 그러므로 그대는, 그대 덕분에 아브람이 부자가 되었다고는 절대로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24나는 아무것도 가지지 않겠습니다. 다만 젊은이들이 먹은 것과, 나와 함께 싸우러 나간 사람들 곧 아넬에스골마므레에게로 돌아갈 몫만은 따로 내놓아서, 그들이 저마다 제 몫을 가질 수 있게 하시기 바랍니다.”

Currently Selected:

창세기 14: RNKSV

Highlight

Share

Copy

None

Want to have your highlights saved across all your devices? Sign up or sign in